게이샤의 추억(2005)-오리엔탈리즘의 전형예

본인이[기생의 추억이란 작품을 처음 들은 것은 중고교 시절이었다.[비천무],[악어와 준하]배우 김희선이 할리우드 진출을 하면서 그 작품이[기생의 추억이란 소문이 여학생들 사이에 나돌았다.당시 김희선은 절정의 인기와 미모를 자랑하고[기생의 추억은 책의 존재를 알고 있는 중고 교생을 떠올릴 수 없을 정도였으니까, 혹시 그 소문이 아주 개소리는 없었던 것도 있다.물론 할리우드 진출에는 영어 잘하는 사용과 보다 뛰어난 연기력이 깔리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힘들겠지만 말이다.그리고 한국의 유명 배우가 “기생”를 연기한다면[색계]의 탕웨이 이상으로 욕을 먹는 것은 당연한 말. 실제[기생의 추억에 나온 중국 배우들도 비슷하지 않나 말이다.본인이[기생의 추억이란 작품을 처음 들은 것은 중고교 시절이었다.[비천무],[악어와 준하]배우 김희선이 할리우드 진출을 하면서 그 작품이[기생의 추억이란 소문이 여학생들 사이에 나돌았다.당시 김희선은 절정의 인기와 미모를 자랑하고[기생의 추억은 책의 존재를 알고 있는 중고 교생을 떠올릴 수 없을 정도였으니까, 혹시 그 소문이 아주 개소리는 없었던 것도 있다.물론 할리우드 진출에는 영어 잘하는 사용과 보다 뛰어난 연기력이 깔리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힘들겠지만 말이다.그리고 한국의 유명 배우가 “기생”를 연기한다면[색계]의 탕웨이 이상으로 욕을 먹는 것은 당연한 말. 실제[기생의 추억에 나온 중국 배우들도 비슷하지 않나 말이다.

아무튼[기생의 추억은 아서 게이 골든의 책을 바탕으로 한”게이샤”이야기로, 인내로 점철된 아시아 여성의 이야기다.골든의 책은 실제 유명한 기생이었던 이와사키 미네코의 인생을 바탕으로 허구화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이 이와사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이와사키는 골든을 고소하고 이와사키에게 “기생에 대해서 말하지 않다.”이란 기생의 법칙을 깨뜨리고 자신의 진짜 경험을 다룬 책을 출시하기로 했다.이와사키는 “기생은 몸을 팔지 않았다.(몸을 파는 사람들은 따로 있다.유녀들.)”라고 격분했다는데, 이와사키의 분노와 별도로 골든의 책은 꽤 유명하다.이와사키의 회고록보다 유명한 것은 물론”최고의 책 리스트”등에도 가끔 이름이 보이는 책이다.이것이 좀 비참하지만, 아무래도 아시아에 대한 서구 사람들의 관심이 대충 그런 부분이며, 아서 골든이 그들의 구미를 잘 채취한 것이 아닌가 싶다.아무튼[기생의 추억은 아서 게이 골든의 책을 바탕으로 한”게이샤”이야기로, 인내로 점철된 아시아 여성의 이야기다.골든의 책은 실제 유명한 기생이었던 이와사키 미네코의 인생을 바탕으로 허구화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이 이와사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이와사키는 골든을 고소하고 이와사키에게 “기생에 대해서 말하지 않다.”이란 기생의 법칙을 깨뜨리고 자신의 진짜 경험을 다룬 책을 출시하기로 했다.이와사키는 “기생은 몸을 팔지 않았다.(몸을 파는 사람들은 따로 있다.유녀들.)”라고 격분했다는데, 이와사키의 분노와 별도로 골든의 책은 꽤 유명하다.이와사키의 회고록보다 유명한 것은 물론”최고의 책 리스트”등에도 가끔 이름이 보이는 책이다.이것이 좀 비참하지만, 아무래도 아시아에 대한 서구 사람들의 관심이 대충 그런 부분이며, 아서 골든이 그들의 구미를 잘 채취한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튼 이런 책을 영화화했다.아서 골든의 책을 읽지 않고 정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책의 작가가 영화 각본가보다 자신이 가진 소재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사람 것이며 그 중의 편견과 상관 없이 서구권에서는 “최고의 책”으로 불리기도 하면 책이 일단 왜곡 투성이 말초적이라도 재미는 있는데 흥미롭지 않나.영화[기생의 추억의 어디까지가 원작자 아서 게이 골든의 손인지 이는 좀 알고 싶기도 한다.아무래도 영화로 만들어 각색을 하지 않는 책은 없는데 말이다.어쨌든 중요한 것은 오리엔탈리즘이다.일본에 대한 환상에 왜곡된 그림을 그리는 영화의 대표로 이 작품을 내걸고도 제작진들은 그 누구도 변명할 수 없다.아무튼 이런 책을 영화화했다.아서 골든의 책을 읽지 않고 정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책의 작가가 영화 각본가보다 자신이 가진 소재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사람 것이며 그 중의 편견과 상관 없이 서구권에서는 “최고의 책”으로 불리기도 하면 책이 일단 왜곡 투성이 말초적이라도 재미는 있는데 흥미롭지 않나.영화[기생의 추억의 어디까지가 원작자 아서 게이 골든의 손인지 이는 좀 알고 싶기도 한다.아무래도 영화로 만들어 각색을 하지 않는 책은 없는데 말이다.어쨌든 중요한 것은 오리엔탈리즘이다.일본에 대한 환상에 왜곡된 그림을 그리는 영화의 대표로 이 작품을 내걸고도 제작진들은 그 누구도 변명할 수 없다.

일본이 배경의 작품이지만, 주요 여성 배우들이 일본인이 아닌 중국형이라는 사실이 나쁜 쪽에 화제가 된 작품이다.IMDB에 따르면 일본인 배우 오디션을 했지만 누구도 오디션에 안 왔다고 하는데, 이건 좀 믿기 어렵다.아시아계 배우들은 항상 일이 없어서 안달복달 하지만 이런 대형 영화의 주인공을 노리지 않는 거야?오리엔탈리즘의 혐의가 처음부터 있어서 배우들이 피했다고 보기는 너무 순진한 발상이다?아무튼 영화에서 “게이샤”사유리, 하츠 모모, 마메하를 맡은 배우들은 장·츠이이ー 공·거나 양·자경이다.일본이 배경의 작품이지만, 주요 여성 배우들이 일본인이 아닌 중국형이라는 사실이 나쁜 쪽에 화제가 된 작품이다.IMDB에 따르면 일본인 배우 오디션을 했지만 누구도 오디션에 안 왔다고 하는데, 이건 좀 믿기 어렵다.아시아계 배우들은 항상 일이 없어서 안달복달 하지만 이런 대형 영화의 주인공을 노리지 않는 거야?오리엔탈리즘의 혐의가 처음부터 있어서 배우들이 피했다고 보기는 너무 순진한 발상이다?아무튼 영화에서 “게이샤”사유리, 하츠 모모, 마메하를 맡은 배우들은 장·츠이이ー 공·거나 양·자경이다.

2011년 영화[제인 에어]에서 아일랜드인 마이클 파스 벤더가 영국인 에드워드 로체스터를 연기했을 때, 사람들은 아무도 그 캐스팅이 부적절하다고 하지 않았다.그러나 아시아에 보내면 조금 다른 주장을 하게 된다.아일랜드와 영국에 문제가 있다지만 그래도 거기는 같은 영어권에서 역사가 길어지고 아일랜드가 영국적인 모든 것을 무시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그러나 아시아에 오면 식민 지배의 역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일본 정부가 그 사실을 부정하는데 앞장 서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민감하다.각국의 전통이 달리 뚜렷하고 잘 섞이지 않는다는 것도 덤으로.게이샤로 다른 나라의 배우가 등장하는 것은 그렇게도 힘들다.장쯔이, 공리, 양자경 모두 나름대로 욕을 먹었다.2011년 영화[제인 에어]에서 아일랜드인 마이클 파스 벤더가 영국인 에드워드 로체스터를 연기했을 때, 사람들은 아무도 그 캐스팅이 부적절하다고 하지 않았다.그러나 아시아에 보내면 조금 다른 주장을 하게 된다.아일랜드와 영국에 문제가 있다지만 그래도 거기는 같은 영어권에서 역사가 길어지고 아일랜드가 영국적인 모든 것을 무시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그러나 아시아에 오면 식민 지배의 역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일본 정부가 그 사실을 부정하는데 앞장 서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민감하다.각국의 전통이 달리 뚜렷하고 잘 섞이지 않는다는 것도 덤으로.게이샤로 다른 나라의 배우가 등장하는 것은 그렇게도 힘들다.장쯔이, 공리, 양자경 모두 나름대로 욕을 먹었다.

그런데 역사 문제를 생각 없이 봐도 이 캐스팅은 이상하다.배우 상호 간의 교류가 적은 아시아이기 때문에 장쯔이는 중국인!라는 생각이 너무 큰 것.그냥 어색하다.그리고 연기도 별거 아니다.중국어로 중국인을 연기할 때의 자유가 없어 정전 고린 장쯔이의 모습은 거북하게 느껴진다.그래도 장쯔이와 양자경보다 좋은 연기를 펼친다 배우는 공리이지만, 이것은 공리의 기본적인 이미지가 장운 꾀가 만들어 낸 “억압 속의 여자”인, 아닌가 싶다.배경은 중국이 없이 일본에 졌지만 그래도 익숙한 것.카리스마가 장난이 아닌 영어의 연기도 장쯔이보다 훌륭하다.그런데 역사 문제를 생각 없이 봐도 이 캐스팅은 이상하다.배우 상호 간의 교류가 적은 아시아이기 때문에 장쯔이는 중국인!라는 생각이 너무 큰 것.그냥 어색하다.그리고 연기도 별거 아니다.중국어로 중국인을 연기할 때의 자유가 없어 정전 고린 장쯔이의 모습은 거북하게 느껴진다.그래도 장쯔이와 양자경보다 좋은 연기를 펼친다 배우는 공리이지만, 이것은 공리의 기본적인 이미지가 장운 꾀가 만들어 낸 “억압 속의 여자”인, 아닌가 싶다.배경은 중국이 없이 일본에 졌지만 그래도 익숙한 것.카리스마가 장난이 아닌 영어의 연기도 장쯔이보다 훌륭하다.

오히려 장쯔이에 일본어로 연기하도록 하면 어땠을까?역시 외국어로 연기한다는 핸디캡이 있지만, 일본의 배경이니까 그것이 보기에 괜찮지 않을까.그래도 같은 나라 사람을 연기하는 것이지만, 각 배우들의 영어 연기 억양도 통일되지 않는 것은 정말 어색한 부분이다.옷도 어딘가 서양식 홍죠은이고 들려오는 음악도 아름답지만 자극적.일본에 대한 이해 없이 피상적으로만 접근한 작품으로, 안 그래도 왜곡이 있다 아더 게이 골든의 원작만 이 세계 전체라고 코이코이하고 늘어진 같은 동양학이 있다.여기에 건너는 사람은 서구 사람들 속에서도 아시아에 환상을 가진 인물만 것이다.…뿐만 것이라고 하기에는 숫자가 막대하고 좌절하게 되지만.오히려 장쯔이에 일본어로 연기하도록 하면 어땠을까?역시 외국어로 연기한다는 핸디캡이 있지만, 일본의 배경이니까 그것이 보기에 괜찮지 않을까.그래도 같은 나라 사람을 연기하는 것이지만, 각 배우들의 영어 연기 억양도 통일되지 않는 것은 정말 어색한 부분이다.옷도 어딘가 서양식 홍죠은이고 들려오는 음악도 아름답지만 자극적.일본에 대한 이해 없이 피상적으로만 접근한 작품으로, 안 그래도 왜곡이 있다 아더 게이 골든의 원작만 이 세계 전체라고 코이코이하고 늘어진 같은 동양학이 있다.여기에 건너는 사람은 서구 사람들 속에서도 아시아에 환상을 가진 인물만 것이다.…뿐만 것이라고 하기에는 숫자가 막대하고 좌절하게 되지만.

그래도 보이는 것은 아름답다. 개봉 당시 이 영화는 아카데미상 6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그중 3개 부문을 수상했는데 미술상, 촬영상, 의상상이다. 한마디로 감각적 쾌락은 크다고 인정할 만하다는 것이다. 큰돈이 들어간 무대에서 펼쳐지는 풍성한 영화이기에 왜곡을 눈감아준다면 피상적인 아름다움은 분명 크다. 그래도 보이는 것은 아름답다. 개봉 당시 이 영화는 아카데미상 6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그중 3개 부문을 수상했는데 미술상, 촬영상, 의상상이다. 한마디로 감각적 쾌락은 크다고 인정할 만하다는 것이다. 큰돈이 들어간 무대에서 펼쳐지는 풍성한 영화이기에 왜곡을 눈감아준다면 피상적인 아름다움은 분명 크다.

이 영화의 감독은[시카고의 롭 마셜이다.다른 작품으로[나인],[캐리비안의 해적들 낯선 새],[숲 속에서],[마리ー포핑스리타ー은즈 등이 있다.요즘 말이 많은[인어 공주]조사를 감독한 감독이기도 하다.얼핏 봐도 현실적인 배경에서 열리는 사실적인 이야기를 그리는 사람이 없다.본인이 보기에는 “게이샤”영화를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 나아갈 길을 일부러 피하고 있는 사람을 감독한 것이다.오히려 현실의 허술함에 늘 한 발을 밟고 있는 사람으로 만들게 던지면 좋았다.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자 중 한 사람인데 도대체 무슨 생각을 했을까?분명히 이 사람도[인디애나 존스 영화를 보면 아시아에 대한 인식이 잘 안 보이는데?★ ★ 이 영화의 감독은[시카고의 롭 마셜이다.다른 작품으로[나인],[캐리비안의 해적들 낯선 새],[숲 속에서],[마리ー포핑스리타ー은즈 등이 있다.요즘 말이 많은[인어 공주]조사를 감독한 감독이기도 하다.얼핏 봐도 현실적인 배경에서 열리는 사실적인 이야기를 그리는 사람이 없다.본인이 보기에는 “게이샤”영화를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 나아갈 길을 일부러 피하고 있는 사람을 감독한 것이다.오히려 현실의 허술함에 늘 한 발을 밟고 있는 사람으로 만들게 던지면 좋았다.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자 중 한 사람인데 도대체 무슨 생각을 했을까?분명히 이 사람도[인디애나 존스 영화를 보면 아시아에 대한 인식이 잘 안 보이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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