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뉴타운 구역별 정보를 기반으로 알아보기

한남뉴타운 구역별 정보를 바탕으로 조사

잊혀지면 돌아온 나라를 시끄럽게 하는 주제 중의 하나는 바로 많은 사람이 동시에 주목하고 있는 한남 뉴타운 재개발 구역에 관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신문을 통해서 다시 존재감을 알린 뒤 도저히 깨지 않는 사람들의 폭발적인 관심에 힘입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한 종합적인 준비로서 한남 뉴타운 구역별 정보에 대한 정리를 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 전혀 몰랐던 분을 포함한 어느 정도 익숙하고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명확한 진행 상황과 기타 자세한 정보를 모르는 분 때문에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해당 사업 구역의 정확한 명칭은 한남 재정비 촉진 구역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한남동과 보광동, 이태원동, 동빙고동을 포함한 일대 111만 205㎡를 전반적으로 재개발 사업의 일입니다. 그래서 매우 큰 규모임에도 부족하고 노른자위 땅으로 알려진 지역에 대한 소식이어서 수많은 투자가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판단됩니다.

먼저 한남뉴타운 구역별로 나누게 되면 한남1구역부터 시작해서 총 5구역까지 존재합니다. 이들 중 1구역은 2018년까지 이어진 상황 끝에 결국 정비구역에서 해제됐고, 지금 부르는 한남뉴타운에는 결과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해제된 후 점차 기존 경리단 거리와 같은 모습으로 여러 상가가 입주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 한순간이었고 2020년 부동산 개발 계획에 따라 주민들의 많은 동의를 얻어 다시 새로운 사업이 지정되었으나 결국 선정에 미끄러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시 사업을 재개하려는 분위기가 한남1구역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로 서울시의 신통기획이라는 것을 준비하고 있는 움직임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기대하며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곳은 한남2구역입니다. 이것은 다른 구역에 비해 한동안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매우 말이 많았던 곳입니다. 최종 후보에 올랐을 때, 롯데 건설과 대우 건설이 치열한 수주 경쟁을 벌였습니다. 결국 대우건설에 선정되고 그에 따른 인피니티 풀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규모는 총 30개 동으로 구성되며 지하 6층부터 최대 지상 14층까지 구성되어 1537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라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입된 조합원은 909명이고, 머물고 있는 단계는 아직 시공사 선정 완료에 그친 상태라고 합니다. 해당 구역은 전반적으로 이뤄지는 주변 한남뉴타운 지역 중 가장 적은 가구 수로 지어진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21층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도 주요 관심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어 한남 뉴타운 구역별 특징으로 알아보는 건, 한남 3구역입니다. 현재를 기준으로 모든 구역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막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건설 회사는 현대 건설이 선정됐으며 용산구청을 대상으로 관리 처분 계획을 신청한 단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해당 노조는 내년 초까지는 관리 처분 인가를 받는 것이 목표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조합원이 무려 3880명의 인원이 가입하고 있는 상황에 함께 계획 규모는 총 197동으로 지하 6층에서 시작되고 최대 지상 22층에서 5816가구로 계획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임대에서 제공되는 가구는 876가구입니다. 그 지역은 전반적으로 언덕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에 의한 재개발이 시행된 뒤 한강 조망권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단지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언덕이란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하는 구역이기도 합니다. 이태원 역과 함께 한남 역까지 매우 넓은 범위에서 망라하는 규모에 의해서 역세권의 조건을 갖춘 단지도 나오겠지만, 이에 대해서 가장 먼 단지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번째로 보는 한남뉴타운 구역별 특징은 한남4구역입니다. 이는 2018년 11월 재정비촉진계획에 대한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한 상태로 최종 인가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해당 사업을 시행하는 데 큰 걸림돌이었던 신동아 아파트에 대한 처분이 결국 철거하기로 확정됐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얻을 수 있는 사업성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1207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직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인가를 받지 못했고, 총 2595가구 규모로 계획을 한다는 정도만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역의 사업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사업 규모에 비해 조합원 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적을수록 최종 일반분양 물량을 많이 가져갈 수 있어 의견 충돌로 인한 다툼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한남 5구역에 대해서 설명하고 싶습니다. 해당 지역은 모든 구역 안에서 한강 라인에 가장 널리 자리잡고 있어 조망권의 입지가 벌써 뛰어나다고 평가된 구역입니다. 현재 1562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재정비 촉진 계획의 변경을 준비하고 있답니다. 규모는 2555가구로 계획되고 있다고 합니다. 신분당선 연장 계획을 통해서 해당 노선이 동빙고 역에 나름에 가까워서 역세권의 장점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구역에 대한 사업이 완료되면 총 1만 200가구 남짓 규모의 아파트 대단지가 건설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동안 한남 뉴타운 구역별에 관한 정보와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에 관한 내용을 전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보고 돌아다닐 때 너무도 입지 조건 자체가 좋은 기대감을 많이 모으고 있어 대규모 정비 사업이지만 앞으로 펼쳐지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잘 보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한남 뉴타운 구역별마지막으로 한남5구역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지역은 모든 구역 중 한강라인에 가장 넓게 위치하고 있어 조망권 입지가 일찌감치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구역입니다. 현재 1562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규모는 2555가구로 계획되어 있다고 합니다. 신분당선 연장 계획을 통해 해당 노선이 동빙고역과 나름 가깝기 때문에 역세권의 장점도 가져갈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구역에 대한 사업이 완료되면 모두 1만 200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 대단지가 들어서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한남뉴타운 구역별 정보와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렸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둘러볼 때 워낙 입지여건 자체가 좋아 기대감을 많이 모으고 있는 대규모 정비사업이지만 앞으로 펼쳐질 부동산 시장 흐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한남뉴타운 구역별

error: Content is protected !!